작성일
2023.11.14
수정일
2023.11.14
작성자
양자시스템공학과
조회수
142

천다빈, 최원정, 이의진 학생, 한국방사선산업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천다빈(플라즈마및양자빔응용공학 석사과정, 지도교수 유승화), 최원정(양자시스템공학 복수전공 4학년, 지도교수 유승화), 이의진(양자시스템공학 3학년, 지도교수 김태환) 학생들이 최근 제주에서 개최된 ‘한국방사선산업학회 2023년도 정기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천다빈 학생은 ‘전자빔 그래프트 중합을 통한 BNNT의 분산성 개선에 관한 기초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차세대 나노재료인 BNNT(Boron Nitride Nanotube)의 활용을 위해서는 용매에 대한 BNNT의 적절한 분산이 필요하다. 천다빈 학생은 이를 위한 방안으로 전자빔 그래프트 중합법을 제시했다.


또한, 최원정 학생은 ‘전자빔 조사를 통한 고농도 CNT/유기용매 분산성 개선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전자빔 조사를 통해서 CNT(Carbon Nanotube)가 고농도로 분산된 용액에서도 분산이 개선될 가능성을 모색했다.


마지막으로 이의진 학생은 ‘PbSe Nanorods-agarose composite for Efficient Radiation Shielding’라는 주제로 PbSe 나노로드의 감마선 차폐 능력과 아가로스 고분자의 성형성을 결합한 PbSe 나노로드-아가로즈 나노복합체를 합성하여, 복합체의 구조 및 방사선 차폐 능력을 평가했다.


천다빈 학생은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신 유승화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그간의 노력이 수상으로 인정받아 기쁘고 앞으로 이어질 연구 활동에 좋은 동기부여가 됐다”며, "앞으로 BNNT의 응용을 향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수상은 학생들의 연구 열정과 노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향후 우리대학의 과학 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