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 (朴商俊) 사진
박상준 (朴商俊)
영문이름
PARK, SANG JUNE
전공
마케팅 전공
직위(직급)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연락처
270 - 2996
이메일
psj@jbnu.ac.kr
연구실
상대 3 호관 213호

학력

박상준 교수는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학사학위(1990)를 취득하였고, KAIST에서 경영과학과에서 석사학위(1993)를 취득하였고, 계량마케팅 분야로 KAIST에서 박사학위(1998)를 취득하였다. 대우경제연구소에서 연구위원을 역임하였으며, 미국 라이스대학 존스경영대학원에서 방문연구를 수행하였다. 상과대학 부학장과 기획처 부처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학부에서는 서비스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마케팅조사론, 계량마케팅, 가격결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학사: 고려대학교(1991)
석사: 카이스트(KAIST, 1993)
박사: 카이스트(KAIST, 1998)

경력

(現)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現) 전북대학교 CRM리서치센터 센터장
(現)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부회장
(現)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편집위원
(現) 한국마케팅관리연구 편집위원
(現)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現)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前) 전북대학교 기획부처장
(前) 전북대학교 상과대학 부학장
(前) 전북대학교 ACE사업단 부장
(前) 안전행정부 지방공기업 총괄평가위원
(前) 금용감독원 공인회계사 출제위원
(前) 미국 Rice University 방문연구원
(前) 대우경제연구소 연구위원
(前) KAIST 테크노경영연구소 연구원



<연구분야>

마케팅모델링, 마케팅조사, 수요예측, 마케팅전략, 고객만족분석, 사업타당성평가 등


<논문실적>

“A theoretical note on the number of free parameters in the Elimination-By-Aspects model,”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57, 2013: 255-259.

“The discount is unfair: egocentric fairness in risky discount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9, 2013: 32-42.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o-demographic Variables and Concerns about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19(6), 2012: 343-354.

“Purchase Decision: Sustainability of Mountain Pine Beetle Wood Concrete Products,” Forest Products Journal, 61(4), 2011: 333-339.

“Firm-Based Market Structure Analysis Using Competitive Advertising Respons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01: 223-237.

“Direct Estimation of Batsell and Polking’s Model,” Marketing Science, 17(2), 1998: 170-178.

“Identifying Relevant Market Segments for Low-shared foreign Brands with Co-occurrence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13(2), 1996: 198-211.

“산업과 국가경쟁력 기반요소로서의 한국사회신뢰 평가,” 소비자학연구, 24(3), 2013: 75-98.

“매칭그랜트 기부방식에 대한 기부자 선호도,” 한국경영과학회지, 38(1), 2013: 15-27.

“PRETREE 모형을 이용한 중요 디자인 속성 추출 방법,” 감성과학, 15(4), 2012: 537-546.

“고객만족 포화 상황에서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 투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마케팅연구, 27(3), 2012: 35-49.

“인지, 규범, 브랜드 태도가 외국 자동차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혁신연구, 28(3), 2012: 59-75.

“구전과 도시이미지가 도시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27(4), 2012: 391-411.

“‘고액권 편향’ 과 ‘대응반응’에 대한 비교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7(3), 2012: 25-43.

“소비자의 기업평가에 있어서 기업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상호작용효과,” 경영과학, 29(2), 2012: 127-141.

“팽창가격할인 제시 유형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소비자의 이성-감성 성향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7(3), 2012: 343-370.

“사회신뢰와 국가의 부 창출과정,” 소비자학연구, 23(2), 2012: 45-58.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 척도의 타당성과 활용,” 교육종합연구, 10(2), 2012: 69-9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 경영과학, 29(1), 2012: 15-32.

“한국, 일본, 중국, 미국의 경쟁과 부에 대한 인식과 사회신뢰,” 한국경영과학회지, 37(1), 2012: 61-71.

“고객만족이 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우량고객과 일반고객의 차이,” 산업혁신연구, 27(4), 2011: 165-189.

“코레일 쿠폰 할인율이 쿠폰 상환기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36(4), 2011: 17-27.

“다차원적 국가이미지 척도의 타당도,” 경영교육연구, 26(4), 2011: 511-530.

“제약회사의 판촉전략이 의약품 처방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28(2), 2011: 57-67.

“요인분석의 응답순서효과,” 소비자학연구, 21(4), 2010: 161-173.

“제약회사 판촉에 대한 봉직의와 개원의의 선호분석,” 한국산업경제저널, 2(3), 2010: 55-67.

“고객만족지수의 동태적 분석,” 마케팅연구, 25(3), 2010: 97-117.

“PAD전략과 가격할인전략의 통합효과,” 소비자학연구, 21(3), 2010: 129-142.

“국가이미지 전략은 산업유형에 따라 차별화되어야 하는가?,” 경영과학, 27(2), 2010: 97-108.

“의료서비스 품질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 한국산업경제저널, 2(1), 2010: 51-61.

“휴대폰 디자인에 있어서 지배성 변화 측정,” 감성과학, 13(1), 2010: 91-102.

“중국의 한류현상이 한국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8(1), 2010: 171-184.

“서비스품질 차원이 의료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환자와 보호자의 차이,” 경영과학, 26(3), 2009: 133-144.

“자동차의 외형과 성격특성: 계층적 성격모델 접근,” 상품학연구, 27(3), 2009: 1-16.

“한방병원 유형화 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지, 7(3), 2009: 137-146.

“종업원의 기대가 조직혁신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 산업혁신연구, 25(2), 2009: 105-122.

“휴대폰시장에서 디자인 요소의 지배력 변화,” Telecommunications Review, 19(2), 2009: 306-319.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미 개념의 개념적 비교분석,” 한국미용학회지, 15(1), 2009: 264-273.

“구매금액 대비 마일리지/포인트의 비율이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34(1), 2009: 1-10.

“가격정보의 시간 분리 프레이밍 전략과 소비자 특성,” 한국항공경영학회지, 7(1), 2009: 1-11.

“제3자 물류업체의 택배사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34(1), 2009: 123-132.

“성격특성이 소비자 독특성 욕구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9(3), 2008: 163-186.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공통적으로 선호되는 디자인,” 감성과학, 11(3), 2008: 301-312.

“드라마/영화의 등장인물 표현에 기초한 선과 미의 관계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3), 2008: 111-121.

“고객보상프로그램의 비교가능성과 매개물효과,” 마케팅연구, 23(3), 2008: 75-92.

“최후통첩게임에서 의사결정 상황의 영향,” 경영과학, 25(2), 2008: 1-12.

“보상물 선호에 있어서 매개물효과와 합의정보효과,” 경영학연구, 37(2), 2008: 585-604.

“마케팅믹스에 기초한 마케팅 분류,”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2), 2008: 91-102.

“인물의 매력에 관련된 아름다움의 차원,” 감성과학, 11(2), 2008: 139-152.

“의사결정자 특성에 기초한 매개물효과 분석,” 산업경제연구, 21(2), 2008: 855-866.

“EBA 모형을 활용한 유사 컨조인트 분석,” 경영과학, 25(1), 2008: 139-147.

“한국과 중국신문기사에 나타난 한국과 중국의 국가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1), 2008: 249-266.

“미용 서비스 제공 점포의 군집분석,” 한국미용학회지, 13(3), 2007: 1147-1153.

“대학생의 헤어 미용 서비스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3(3), 2007: 1388-1395.

“소비자의 아름다움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5(2), 2007: 241-252.

“연구비 관리제도의 혁신저항,” 경영과학, 24(2), 2007: 19-31.

“감성지향적 범주화를 통한 장류제품의 디자인-마케팅 전략,” 감성과학, 10(3), 2007: 491-502.

“A New Test of Attribute Significance for Nonparametric Cojoint Models,” 한국마케팅저널, 9(2), 2007: 23-47.

“확산과정에서의 세 번째 의사전달경로,” 한국마케팅저널, 8(3), 2006: 1-11.

“제조업자의 반품전략에 대한 재고찰,” 마케팅연구, 21(3), 2006: 69-79.

“외생변수가 급변하는 상황에서의 확산과정 모형화,” 한국경영과학회지, 32(2), 2006: 15-26.

“제품차별화는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 마케팅연구, 20(2), 2005: 119-137.

“차별화된 재화의 베르트랑 모형에 있어서 대체성 패러독스,” 마케팅연구, 18(3), 2003: 51-71.

“고객만족지수와 기업성과,” 마케팅연구, 18(3), 2003: 19-50.

“고객만족 모형의 기대 딜레마,” 한국경영과학회지, 28(2), 2003: 61-74.

“대중문화상품의 관계효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2), 2003:1-18.

“광고음악이 유발하는 감정이 메시지 기억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0(54), 2002: 153-166.

“통신시장에서의 기존사업자 시장점유율 반등현상,” 정보통신정책연구, 8(1), 2001: 75-88.

“TV광고에서 배경음악의 촉진효과와 방해효과,” 광고연구, 0(51), 2001: 153-164.

“고려단계와 선택단계의 광고효과,” 광고학연구, 12(2), 2001: 29-40.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정보서비스 평가를 위한 평가속성 규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4(1), 2011: 147-159.

“부산경남지역 이동전화서비스 사용자 소비행동분석,” 마케팅관리연구, 5(3), 2000: 77-104.

“2단계 선택과정의 모형화,” 한국경영과학회지, 25(2), 2000: 77-86.



<저서>

“지구온난화와 녹색성장: 지구온난화의 경제학,” 문우당출판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