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서 (朴潤绪)
- 영문이름
- PARK, YOON SEO
- 전공
- 마케팅 전공
- 직위(직급)
-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연락처
- 270 - 2990
- 이메일
- yspark@jbnu.ac.kr
- 연구실
- 상대 3 호관 422 호
학력
1995년 3월 ~ 2000년 2월KAIST 경영공학 박사
1993년 3월 ~ 1995년 2월KAIST 경영과학 석사
1989년 3월 ~ 1993년 2월KAIST 수학 학사
경력
2019년 6월 ~ 현재전북대학교 경영학과 학과장
2018년3월 ~ 현재전북대학교 빅데이터비즈니스연구소 소장
2017년3월 ~ 현재한국경영학회 이사
2016년 1월 ~ 2018년 1월전북대학교 상과대학 부학장
2002년 3월 ~ 현재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2012년 9월 ~ 2013년12월전북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 센터장
2012년 4월 ~ 2014년AMJ(Asian Marketing Journal) 편집위원
2011년, 2015 ~ 현재한국마케팅학회 이사, 상임이사
2012년 1월 ~2013년12월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2009년 2월 ~ 2011년 1월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NCSU) 객원교수
2006년 3월 ~ 2013년 2월2단계 BK21사업 참여교수
2004년 6월 ~ 2004년 12월KT 마케팅자문단 자문교수
2000년 2월 ~ 2002년 2월SK텔레콤 선임연구원
< 연구실적 >
2018.09구전정보 발신자의 구전동기와 구전정보 원천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35(3), 19-38.
2018.08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성향과 사회신뢰수준이 기업의 공익연계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8), 544-560.
2018.02메시지프레이밍과 환경의식이 친환경제품의 광고소구유형과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36(1), 1-11.
2017.11관계혜택이 고객감사와 고객만족을 매개로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용서비스와 치과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8(4), 1-25.
2017.08제품 인증마크가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연구: 한국과 중국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8), 162-174.
2016.12구전정보 채널유형이 소비자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707-723.
2015.12지역공동브랜드가 지역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뢰도, 애향심,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3(6), 41-53.
2015.12플랫폼 보조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32(4), 209-236.
2015.12IPA를 활용한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화장품 선택속성 비교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12(4), 43-76.
2014.12The Impact of Text Product Reviews on Sal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SSCI), 48(11/12), 2176-2197.
2014.12하이브리드 IT신제품의 범주화에 따른 보완재 번들링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13(4), 19-43.
2014.08친환경인증마크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환경의식 수준과 이타주의 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2(4), 27-46.
2013.12개인사용자 중심의 클라우드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형(TAM)과 저항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12(4), 1-23.
2013.03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소비감정과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PAD 모형을 활용한 Flow 이론 정교화 관점에서, 소비자학연구, 24(1), 1-29.
2012.0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기술수용모델(TAM)과 플로우(Flow)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11(1), 247-272.
2011.12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인과관계 실증 분석: Granger 검정법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36(4), 143-160.
2011.12보험서비스 산업에서 관계혜택과 지각된 위험이 관계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2(5), 247-283.
2011.01한국 인터넷 사이트들의 산업별 경쟁유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12(4), 79-111.
2010.12원산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국제경영리뷰, 14(4), 33-70.
2010.11플로우 경험이 휴대폰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27(3), 117-135
2009.06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서비스품질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9(2), 55-69.
2008.07소매점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한 품질모형 비교 연구: 주유소 서비스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13(3), 79-109.
2008.07이동전화 이용자의 번호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분석, 경영과학, 25(2), 57-71.
2007.12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연구, 36(7), 1811-1841.
2007.10차세대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유형 분석 및 이용률 예측, Telecommunications Review, 17(5), 866-883.
2007.06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품질 측정 및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5(2), 63-83.
2006.11시장출시 전 신상품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23(3), 41-61.
2006.03DMB 서비스 선호 유형별 시장 세분화 연구: 지상파 DMB와 위성DMB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9(1), 52-83.
2005.09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 수요확산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0(3), 119-136.
2003.05소비자특성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20(2), 61-80.
2003.05시변모수를 갖는 로짓모형에 대한 베이지안 모수 추정방법, 마케팅관리연구, 8(2), 31-47.
2002.12Forecast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in Competitive and Substitutive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SSCI), 18(4), 561-581.
2000Forecasting Demand for Low Earth Orbit Mobile Satellite Service in Korea, Telecommunication Systems(SCI), 14, 311-319.
1999A Choice-Based Diffusion Model for Multiple Generations of Product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SSCI), 61(1), 45-58.
1997Classification, Relationships and Forecasting Models for Telecommunication Services, Computers and IE(SCI), 33(3-4), 829-832.
< 저서 >
2008.01디지털 방송 수요 예측 연구ETRI단독
2005.06Hazard 함수를 이용한 종속적 신상품의 수요확산모형한국학술진흥재단(신진교수연구과제)단독
2005.04차세대 모바일 인터넷 컨텐츠 유형 분석 및 컨텐츠별정보통신연구진흥원(정보통신학술연구지원과제)단독
2004.12KT 마케팅자문단 보고서(네스팟, 원폰, 홈엔)KT공저
2004.09임실지역 낙농클러스터 추진과 치즈 협동생산시설 신임실농협공저
2004.06전북지역 산학협력에 관한 실태조사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공저
2003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방송기술 발전방향: DMB를 중심으로ETRI공저
2002광대역 인터넷산업 발전방향 연구ETRI공저
1999상품간의 상호연관관계를 고려한 신상품 수요예측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연구인력 연구과제단독
1999음성인식/합성기술 응용서비스의 사업성분석 및 사업KT공저
1996-1997ATM 교환서비스 수요 및 가격예측연구ETRI공저
1995이동체 음성통신 종합수요예측시스템 개발SK텔레콤공저
1994이동통신서비스 수요예측시스템의 개발SK텔레콤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