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약학대학에서 제약산업 리더와 생명존중 임상약사의 꿈을 키우십시오
전북대학교 약학대학은 지역 거점 국립 약학대학으로서 전북대학교 전주캠퍼스에 2020년 3월에 개교한 이래 2024년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우리 약학대학은 인류의 건강을 지향하는 글로컬 약학허브라는 비전하에 대한민국과 세계에서 활동할 최고의 제약바이오전문가 및 생명존중의 가치와 약물치료실력을 겸비한 임상약사로 활동할 약학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사회는 눈부신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제약바이오산업의 트렌드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전통적인 조제 약사의 업무는 위협을 받고, 시대가 요구하는 약사의 역할과 직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미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제약바이오 전문인력, 신약개발 전문가와 임상약사를 배출하기 위해 대학에서의 교육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부터는 약학대학의 학제가 통합 6년제로 개편됨에 따라, 우리 약학대학에서도 시대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빅데이타와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를 기반으로 화합물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기초원리, 신약개발 과정의 이론과 제약바이오 경영, 실무교육과정 등을 포함하는 제약바이오 분야 교육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질병의 원리를 바탕으로 약물 사용과 부작용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 사용에 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약학대학 내에서의 제약 연구 실무실습 뿐만 아니라 지역약국, 병원약국, 제약회사 및 의약품행정으로 특화된 실무실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이론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약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우리 전북대학교 약학대학은 지역사회의 오랜 기간의 열망을 담아 탄생하여 많은 분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개교 5년째를 맞아 태동기를 넘어 성장기로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과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약학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 약학대학 모든 교수님과 졸업생, 재학생은 한 마음 한 뜻으로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이 원대한 발걸음에 많은 관심과 응원으로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북대학교 약학대학장 배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