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 사회가 요구하고 사회를 이끌어 갈 전문 소프트웨어공학자 양성 인재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소프트웨어공학 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1 공학지식을 갖춘 협업 능력 |
소프트웨어공학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효과적 의사전달 및 협력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
PEO2 프로젝트 수행 능력 |
여러 도메인의 소프트웨어공학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실적인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어플리케이션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을 분석·모델링·설계·구현·테스팅·유지보수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PEO3 창의적 개발 능력 |
소프트웨어공학의 최신기술과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창의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PEO4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
직업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전북대학교 교육목표
UO1 | 전문적인 학술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또한, 지역의 전통문화 계승 및 창달과 주민의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
---|---|
UO2 | 더불어 함께 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갖춘 교양인. 자유와 정의를 구현하는 지성인. 진리를 부단히 탐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지역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문화인. 국가 번영과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자질과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공과대학 교육목표
EC1 창의적이며 종합적 설계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 |
각 전문 분야에서의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공학의 전문지식과 체계적인 설계실습을 통하여 각 분야의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EC2 윤리의식과 책임감이 강한 엔지니어 양성 |
공학지식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자연환경 및 인간보호에 대한 윤리의식과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갖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사이의 상관관계
프로그램 교육목표 | 전북대학교 교육목표 | 공과대학 교육목표 | ||
---|---|---|---|---|
UO1 이론/응용 |
UO2 교양/지성 인재 |
EO1 창의/종합엔지니어 |
EO2 윤리/책임엔지니어 |
|
PEO1 공학지식을 갖춘 협업능력 |
● | ○ | ◐ | ○ |
PEO2 프로젝트 수행 능력 |
● | ○ | ● | ○ |
PEO3 창의적 개발 능력 |
◐ | ◐ | ● | ○ |
PEO4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
○ | ● | ○ | ● |
●:연관성 강함, ◐:연관성 다소강함, ○:연관성 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