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컴퓨터·정보(공)학교육인증2015(KCC2015)에서 권장하는 국제적 기준의 10가지 학습성과를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로 정의하고, 이의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수요자 중심 및 성과 중심의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 프로그램위원회를 두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체계 구축을 위해 교과기반 평가(CEA: Course Embedded Assessment)를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재학생이 모든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하는 엔지니어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을 의미한다. 이에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공학도로서의 기본 능력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평가 시스템을 체계화 한다.
또한, 수요자 중심 및 성과 중심의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 프로그램위원회를 두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체계 구축을 위해 교과기반 평가(CEA: Course Embedded Assessment)를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재학생이 모든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하는 엔지니어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을 의미한다. 이에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공학도로서의 기본 능력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평가 시스템을 체계화 한다.
학습성과 | 소프트웨어공학전문 프로그램 | 인증기준(KCC2015) |
---|---|---|
PO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인문소양 및 전공지식에 대한 습득 및 이를 적용한 문제해결 능력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프로그래밍) |
컴퓨터이론이나 알고리즘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의 검증 및 해결 능력 |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
PO3 (정의 및 모델링) |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 |
PO4 (도구활용) |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 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프로젝트) |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팀워크)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의사소통)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영향이해) |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기획 능력)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직업윤리)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1 (지식응용) |
전공 지식에 대한 습득 및 전공 지식을 적용한 문제 해결 능력 | 컴퓨터정보(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평생학습) |
평생 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 ||||
---|---|---|---|---|---|
PEO1 (공학기초확립) |
PEO2 (분석설계능력) |
PEO3 (공학실무능력) |
PEO4 (평생학습의식) |
계 | |
PO1 | 60 | 20 | 20 | 0 | 100 |
PO2 | 30 | 30 | 30 | 10 | 100 |
PO3 | 20 | 40 | 40 | 0 | 100 |
PO4 | 20 | 40 | 40 | 0 | 100 |
PO5 | 30 | 50 | 20 | 0 | 100 |
PO6 | 40 | 20 | 20 | 20 | 100 |
PO7 | 50 | 20 | 20 | 10 | 100 |
PO8 | 10 | 40 | 30 | 20 | 100 |
PO9 | 0 | 30 | 0 | 70 | 100 |
PO10 | 0 | 10 | 40 | 50 | 100 |
계 | 260 | 300 | 260 | 180 | 1000 |
비율 (%) | 26% | 30% | 26% | 18% | 100% |
평가체계
교육목표 PEO1 (공학지식을 갖춘 협업 능력) 성취도 측정 방법
내용 | 소프트웨어공학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의사전달 및 협력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 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상 | PEO1-공학지식을 갖춘 협업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70%이상 |
중 | PEO1-공학지식을 갖춘 협업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50%이상 |
하 | PEO1-공학지식을 갖춘 협업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30%이상 |
개선도구 | 프로그램 CQI |
성취목표 | PEO1 공학기초 확립 해당 항목 ‘보통’이상의 평가가 60% 이상 |
실행 | 졸업생 및 고용주 설문조사에서 PEO1 공학 기초 확립에 대한 조사를 수행함 |
평가 | 교육목표 PEO1에 대한 목표 달성도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선함
|
공개 | 평가 결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 홈페이지(http://software.jbnu.ac.kr)에 공개함 |
교육목표 PEO2 (프로젝트 수행 능력) 성취도 측정 방법
내용 | 여러 도메인의 소프트웨어공학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실적인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애플리케이션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을 분석, 모델링, 설계, 구현, 테스팅,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 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상 | PEO2-프로젝트 수행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70%이상 |
중 | PEO2-프로젝트 수행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50%이상 |
하 | PEO2-프로젝트 수행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30%이상 |
개선도구 | 프로그램 CQI |
성취목표 | PEO2 프로젝트 수행 능력 해당 항목 ‘보통’이상의 평가가 60% 이상 |
실행 | 졸업생 및 고용주 설문조사에서 PEO2-프로젝트 수행 능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함 |
평가 | 교육목표 PEO2에 대한 목표 달성도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선함
|
공개 | 평가 결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 홈페이지(http://software.jbnu.ac.kr)에 공개함 |
교육목표 PEO3 (창의적 개발 능력) 측정 방법
내용 | 소프트웨어공학의 최신기술과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창의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 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상 | PEO3-창의적 개발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70%이상 |
중 | PEO3-창의적 개발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50%이상 |
하 | PEO3-창의적 개발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30%이상 |
개선도구 | 프로그램 CQI |
성취목표 | PEO3 창의적 개발 능력 해당 항목 ‘보통’이상의 평가가 60% 이상 |
실행 | 졸업생 및 고용주 설문조사에서 PEO3-창의적 개발 능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함 |
평가 | 교육목표 PEO3에 대한 목표 달성도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선함
|
공개 | 평가 결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 홈페이지(http://software.jbnu.ac.kr)에 공개함 |
교육목표 PEO4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성취도 측정 방법
내용 | 직업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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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 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상 | PEO4-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70%이상 |
중 | PEO4-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50%이상 |
하 | PEO4-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 해당 항목이 '보통'이상의 평가가 30%이상 |
개선도구 | 프로그램 CQI |
성취목표 | PEO4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해당 항목 ‘보통’이상의 평가가 60% 이상 |
실행 | 졸업생 및 고용주 설문조사에서 PEO4-국제적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함 |
평가 | 교육목표 PEO4에 대한 목표 달성도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선함
|
공개 | 평가 결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 홈페이지(http://software.jbnu.ac.kr)에 공개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