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과(Department of Food Science & Human Nutrition)
[2019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학년 | 학기 | 학수 구분 | 과목명(영문) | 학점-강의-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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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전필 |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 3-3-0 |
전선 | 인체생리학 1(Human Physiology 1) | 3-3-0 | ||
2 | 1 | 전필 | ○생화학(Biochemistry) ○**식품화학 1(Food Chemistry 1) ○인체생리학 2(Human Physiology 2) |
3-3-0 3-3-0 3-3-0 |
전선 | 조리원리(Principles of Food Preparation) | 3-3-0 | ||
2 | 전필 | ○**기초영양학(Basal Nutrition)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
3-3-0 3-3-0 |
|
전선 | 생물통계학(Biostatistics) 식품화학 2(Food Chemistry 2) 영양생화학(Nutritional Biochemistry) 조리학 및 실습 (Culinary Science and Practice) |
3-3-0 3-3-0 3-3-0 3-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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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 | 전선 |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식품재료학(Food Materials Science) 식생활관리학(Meal Management) 식품미생물학실험(Food Microbiology Lab) 식품분석 및 실험(Food Analysis Lab)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영양생화학실험(Nutritional Biochemistry Lab) |
3-3-0 3-3-0 3-2-2 2-0-4 3-2-2 3-3-0 2-0-4 |
2 | 전선 | 급식경영학(Food Service Administration)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식품가공및저장학(Food Processing & Preservation) 실험조리및관능검사(Experimental Food Preparation & Sensory Evaluation) 영양판정및실습(Nutritional Assessment & Practice)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
3-3-0 3-3-0 3-3-0 3-2-2 3-2-2 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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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 | 전선 | 기능성식품과영양(Functional Foods & Nutrition) **단체급식관리(Institu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식사요법및실습(Diet Therapy & Practice) 식품영양캡스톤입문(Food Nutrition Introduction to Capstone) 식품영양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in Food and Nutrition) 식품위생관계법규 (Laws Relating Food Hygiene) **영양교육및상담실습(Practice in Nutritional Education and Counselling) |
3-3-0 3-3-0 3-2-2 3-3-0 2-1-2 2-2-0 3-2-2 |
2 | 전선 | 식품분자영양연구 (Seminar in Foods & Molecular Nutrition) 식품영양캡스톤디자인 (Food Nutrition Capstone Design) 영양사현장실습(Supervised Field Work for Dietitians) 영양학실험(Nutritional Lab and Capstone Design)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Nutrition) |
3-3-0 3-2-2 2-0-4 2-0-4 3-3-0 |
○표시: 부전공 필수과목
**표시: 교원자격취득을 위한 기본이수영역 과목
: 영양사자격시험과목
식품영양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학점-강의시간-실습시간)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3-3-0
일반 유기화학의 구조, 성질, 반응, 합성 등에 관한 개요를 강의한다.
인체생리학 1 (Human Physiology 1) 3-3-0
인체 각 부위의 기능 및 그 중요성과 기전을 인간의 내적 환경의 항상성 유지에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생화학 (Biochemistry) 3-3-0
생명체를 조성하는 물질들의 기능 및 구조,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생화학적 반응들을 연구하며 생체성분의 화학과 기능면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식품화학 1 (Food Chemistry 1) 3-3-0
식품의 구성성분, 이들의 구조와 화학적·물리적 성질에 대해 강의한다.
인체생리학 2 (Human Physiology 2) 3-3-0
인체 내 주요기관들의 기능 및 그 조절들에 대해 강의한다.
조리원리 (Principles of Food Preparation) 3-3-0
조리의 개요와 식재료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곡류, 전분, 두류, 서류, 채소, 과일, 수조육류, 어패류, 달걀, 유제품, 유지류와 당류 등의 대표적인 식재료에 대한 이해와 주요한 조리방법의 특성을 올바르게 습득하여 조리의 원리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영양학 (Basal Nutrition) 3-3-0
영양소들의 인체기능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생활주변에 내재하고 있는 건강과의 관계된 제반사항을 강의한다.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3-3-0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의 종류, 특성, 생리, 대사, 식중독, 발효 및 미생물 관리기준에 대해 강의한다.
생물통계학 (Biostatistics) 3-3-0
생물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요약 및 기술하는 통계적 방법을 이해하며, 조사연구나 실험연구의 설계 및 분석에 관한 통계적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식품화학 2 (Food Chemistry 2) 3-3-0
식품의 구성성분, 이들의 구조와 화학적·물리적 성질에 대해 강의한다.
영양생화학 (Nutritional Biochemistry) 3-3-0
생명체의 조성을 이화학적으로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며 주로 당질, 단백질, 지질의 합성 및 분해과정 그리고 DNA, RNA단백질의 mechanism에 대해 강의한다.
조리학 및 실습 (Culinary Science and Practice) 3-2-2
조리원리에서 배운 식재료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조리방법을 실습하며, 주요한 조리방법(한식, 양식, 중식)에 따른 식재료의 변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3-3-0
생화학적 그리고 생리학적 근거에서 영양소의 체내대사를 강의한다. 특히 영양소의 상호간의 관계를 통한 신체 내 조절기능에 중점을 둔다.
식품재료학 (Food Materials Science) 3-3-0
각 식품 재료의 특징을 알고 식품조리 및 가공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루며, 이를 통하여 식품의 일반적 특성 및 식품가공 중에 발생되는 식품재료의 변화들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식생활관리 (Meal Management) 3-2-2
식품과 영양의 원리를 이용한 식사계획, 조리, service, 영양학적·경제적·문화적·경영학적인 면을 다루며 실험실습을 통하여 식단을 짜고, 상차림, 후처리하는 과정을 계획된 시간 관리 내에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케 한다.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Lab.) 2-0-4
식품에 관계되는 미생물의 형태, 생리, 생태 및 배양에 관한 문제를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식품분석 및 실험 (Food Analysis Lab.) 3-2-2
각 조별로 서로 협력하여 일반성분, 즉, 수분, 탄수화물, 조지방, 조단백 뿐만 아니라 조섬유 등의 성분을 추출·분석하는 실험, 지방산패, pH측정, 산 및 알카리 측정 실험 등을 통하여 각 식품의 영양평가, 성분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식품산업분야에서 실험실습의 기초가 되는 분야를 실질적으로 습득하여 산업현장에서 식품제조기사 자격취득 및 실험을 위한 기초 조작을 익힌다.
식품위생학 (Food hygiene & Safty) 3-3-0
식품의 조리, 저장, 식기의 세척, 기구관리, 사람으로부터의 오염 등에 관한 모든 위생문제를 강의한다.
영양생화학실험 (Nutritional Biochemistry Lab.) 2-0-4
영양생화학의 중심요소인 3대 영양소와 효소, 그리고 단백질 DNA 및 RNA 대사에 대한 기본적인 실험을 실시하여 영양생화학에 관한 이론적인 지식에 실제적인 실험을 통한 응용력을 함양한다.
급식경영학 (Food Service Administration) 3-3-0
단체급식소의 기구와 경영면, 부엌·식당의 시설배치면, 재료, 규격, 작동, 사용, 유지를 위한 설비면, 인사관리 면에 대해 강의한다.
생애주기영양학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3-3-0
인간의 일생을 생물학적, 신체적 변화의 특징별로 분류하고, 연령단계별 신체,인지,정서,사회성 등 발육발달현상의 특징을 습득으로 한다. 인간발달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조건을 이해함으로써 생애주기별 보건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식품가공및저장학 (Food Processing & Preservation) 3-3-0
각종 식품의 가공방법 및 저장방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 강의한다.
실험조리및관능검사 (Experimental Food Preparation & Quality Evaluation) 3-2-2
식품의 평가법, 실험 data 처리법, 식품연구에 사용할 적절한 기기의 선정 및 식품을 조리하는데 관여하는 반응을 과학적인 이론으로 검토할 수 있게 한다.
영양판정및실습 (Nutritional Assessment & Practice) 3-2-2
임상영양학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영양판정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현장연구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3-3-0
영양과 관련된 질병의 본질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질병 시 일어나는 대사들의 변화에 대해 강의한다.
기능성식품과영양 (Functional Foods & Nutrition) 3-3-0
식물, 동물 및 미생물 유래의 주된 기능성 식품 소재에 대해 공부하며 최신문헌을 통하여 이들 기능성 식품의 개발, 효능평가 및 산업화 방안을 모색한다.
단체급식관리 (Institu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 Practice) 3-3-0
다량취사를 위한 영양관리, 식품관리, 식단작성, 작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인사관리 등과 영양사의 역할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급식을 실제로 계획하고 기구의 취급법을 습득한다.
식사요법및실습 (Diet Therapy & Practice) 3-2-2
근대 의학의 임상치료 면에서 차지하고 있는 영양의 중요성을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질환별로 구분하여 강의하고, 각종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관련되는 식사형태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다룬다.
식품영양캡스톤입문 (Food Nutrition Introduction to Capstone) 3-3-0
기업체에서 신제품을 개발할 때에 필요한 신제품 개발의 이론, 제품개발의 단계, 각 단계별 주요 관리점,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취업을 위한 실무 중심의 이론 교육과 식품 창업을 위한 전략수립에 대하여 학습한다.
식품영양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in Food and Nutrition) 2-1-2
본 과목에서는 식품영양학과의 취업분야소개 및 졸업생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취업정보탐색을 실시하며, 식품영양관리자로서의 취업역량강화 및 경영자의 능력 함양을 위한 급식 및 위생관리 실기 수업을 진행하는 과목이다.
식품위생관계법규 (Law Relating Food Hygiene) 2-2-0
영양사 및 보건사업과 보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 지원과 최소한의 규제를 이해하며 보건교육사 활동과 관련된 여러 법적 내용을 이해하고 법에 규정된 보건교육사의 활동범위를 알아간다.
보건관련 법령 및 식품위생에 관련된 국내법을 이해하고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법적 규제와 제도를 알아간다.
영양교육및상담실습 (Practice in Nutritional Education and Counselling) 3-2-2
개개인 및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교육의 방법 및 상담방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익힌다.
보건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제분석, 효과적인 교육 방법 및 매체 선정, 동기유발전략 개발, 지원적인 교육환경 조성 등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교육사가 보건교육방법 및 교육매체의 체계화된 지식을 이해하고 과학적 활용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건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 및 매체에 관한 주요 정보를 분석하고 최신의 교육공학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식품분자영양연구 (Seminar in Foods & Nutrition) 3-3-0
식품학이나 영양학의 분야 중에서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분단별로 연구함으로써 식품영양연구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문제의 발견, 연구방법의 선정, 조사 연구결과의 분석정리를 한 후 보고서나 논문으로 발표하는 방법을 익힌다.
식품영양캡스톤디자인 (Food Nutrition Capstone Design) 3-2-2
캡스톤 입문 과정을 통해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식품 신제품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 전까지의 전과정을 체험해보면서 제품개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영양사현장실습 (Supervised Fieldwork for Dietitian) 2-0-4
각 교과목에서 이수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관련 있는 병원,보건소, 단체급식 사업체, 급식실시 학교에서 종합적인 실습을 함으로써 적용, 적응력을 함양하게 한다.
보건소, 병원 등 지역사회 보건의료기관 등 보건관련 수행능력을 실습하며 보건 및 영양교육 등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체급식소 시설에서 현장실습을 통하여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식사계획, 식품구매, 구매관리, 대량조리관리, 조리작업 및 인사관리, 위생관리, 시설설비관리, 영양교육 및 상담 등의 영양사의 업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실습후의 발표수업을 통하여 자기표현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양학실험 (Nutritional Lab.) 2-0-4
영양소의 생체 내 기능의 실험연구를 위한 영양학 전반의 기초실험방법을 습득한다.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3-3-0
지역사회영양학의 목적은 영양학의 과학적 이론을 지역사회에 적용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증진과 질병을 예방하여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지역사회영양학에서는 영양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면서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라는 집단의 영양상태를 향상시켜서 그들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 시킬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에서의 사람들의 영양과 건강문제, program과 정책문제의 계획 및 평가, 영양지식의 효율적 적용과 확대의 기술과 접근방법, 소집단의 식이섭취조사의 기회 및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보건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대체과목으로 다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보건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