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과(Department of Food Science & Human Nutrition)
전공소개
교육목표
식품영양학은 식품, 영양, 보건, 건강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인간생존의 기본이 되는 식생활을 올바르게 영위하고 건강 유지에 필요한 효율적인 영양관리를 위하여 식품과 영양에 관한 기본지식은 물론 다양한 응용력을 습득하는 과학 분야에 속한다. 식품학, 영양학 및 급식경영학으로 분야가 특성화/세분화되는 동시에 또한 통합화됨으로서 식생활의 과학화, 질병예방 및 치료 보조수단으로서 영양학의 실용화 그리고 영양균형을 갖춘 급식관리체계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다. 본 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양 및 전공교육을 통하여 폭넓은 전인교육과 전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과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국민에게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여 사회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졸업 후 사회진출 분야
전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재학 중 국가고시인 영양사, 식품위생사를 비롯하여 식품제조기사, 조리사(한식조리 맟 양식조리), 등의 전문자격을 취득은 물론 보건교육사 3급, 영양교사 2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본 전공에서는 식품과 영양에 관련된 기초학문과 이를 바탕으로 한 실험·실습 등의 최신 응용학문에 대하여 학습하여 실무중심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식품영양학 관련 전문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자부심을 갖고 활약할 수 있어 전망이 밝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최신학문의 연구를 계속할 수도 있다.
영양사 및 영양교사 | 병원, 보건소, 초중등학교 영양교사, 유아교육시설 (유치원, 어린이집,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위탁급식업체, 산업체, 사회단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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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 영양 및 식품관련 각종 공공 연구소(국립보건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식품개발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세계김치연구소, 식품위생연구원, 국립위생연구소, 식품검역소, 한국소비자원, 국방기술품질원), 식품제조업체 연구소(CJ제일제당, 대상F&F, 롯데, 농심, 풀무원, 동서식품, 동원 F&B, 아워홈, 신세계, 농협, 오리온, SPC, 매일유업), 의약품제조업체 연구소, 화장품 제조업체 연구소(한국콜마, 아모레퍼시픽) 등 |
외식업체 급식관리자 | 호텔,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의 메뉴개발 등 |
공무원 | 행정부의 영양 및 보건직 공무원 |
영양상담사 임상영양사 |
병원(대학병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스포츠 시설, 개인영양상담소 운영 |
기술직 | 식품제조업체, 의약품제조업체 등 |
1. 2008학년도 학부 입학생부터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는 학생 중 10%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영양교사 교직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여 이수한 학생에게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부여한다.
2. 2005학년도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이 신설되어 영양교육전공 교육학석사과정을 이수하면 영양교사2급자격증을 부여한다.
(입학자격: 4년제 대학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교육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는 기간 전에 영양사 자격증을 취득한자)
1.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은 최소 4학기이며, 과정입학등록 이후 과정수료까지 4학기 이상의 교육과정으로 한다. (석사, 박사)
2.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은 한국영양교육평가원이 제시한 임상영양사 표준교육과정 내용을 기본으로 한다.
(이수과목: 고급영양이론, 병태생리학, 임상영양치료, 고급영양상담및교육, 임상영양연구, 임상영양실습 )
[교육계]
- 송원대학교 교수 1997학번 박○○
[국가연구기관]
- 농촌진흥청 2002학번 박○○외
- 한국식품연구원 2004학번 송○○
- 국가식품클러스터 2005학번 최○○
[영양교사]
-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 2012학번 서○○ 외
[단체급식영양사]
- 동원홈푸드, 롯데, 삼성에버랜드, 신세계푸드, 아워홈, CJ프레시웨이, ECMD, 한화푸디스트, 현대그린푸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등 2012학번 한○○ 외
[공무원]
- 식품의약품안전처 1994학번 강○○ 외
- 전주시청 1999학번 변○○ 외
- 전북보건환경연구원 2007학번 임○○
- 한국산업인력공단 2008학번 박○○
- 보건직 공무원 2011학번 국○○
- 식품위생직 공무원 2012학번 고○○ 외
[기업]
- 기능성식품 임상시험대행기관 (주)헬스케어크레임스 엔드 멘내지멘트 2003학번 백○○ 외
[병원]
- 상급종합병원(서울아산병원, 서울삼성병원, 전북대병원) 1997학번 박○○ 외
교수진
성명 | 최종학위 | 전공 | 연락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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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연수 | Ph.D | 영양생화학 | 270-3822 | cha8@jbnu.ac.kr |
김숙배 | Ph.D | 영양생리학 및 영양교육 | 270-3823 | sbkim@jbnu.ac.kr |
노정옥 | Ph.D | 단체급식 및 급식경영 | 270-4135 | jorho@jbnu.ac.kr |
백상호 | Ph.D | 기능성식품 분자생물학 | 270-3857 | baiksh@jbnu.ac.kr |
정현아 | Ph.D | 식품영양분석학 | 270-4882 | jungha@jbnu.ac.kr |
김미나경민 | Ph.D | 감각과학 및 향미화학 | 270-3879 | minakim@jbnu.ac.kr |
한안나 | Ph.D | 분자대사영양학 | 270-4883 | annahan8659@jbnu.ac.kr |
식품영양학과 발전계획
학과비전
전략목표
- 식품영양학 전공에 대한 교육으로 영양사로서의 기본적인 학문분야를 습득
- 심화 학문분야를 적극 수용하여 새로운 식품영양인의 비전을 제시
- 경쟁력강화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다양한 사회진출에 대비
- 경쟁력 있는 신입생 유치 및 관리
- 실무 중심의 인력 양성을 통하여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의 경쟁력 강화
중점 추진과제
1) 2008학년도 학부 입학생부터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는 학생 중 10%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영양교사 교직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여 이수한 학생에게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부여한다.
(평생지도교수 프로그램)
(종합인력개발원 프로그램 연계)
(교내외 실험실 및 연구소 체험)
그룹 튜더링 혹은 스터디 그룹의 활성화
교내외 식품영양 전공 학술모임 참석 권장
전공교육의 동기부여
학업 성취도 및 만족도 향상
취업률 증가
2) 맞춤형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 모색
평생지도교수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학생과 담당교수와의 인간적인 유대감을 고취하고, 식품영양 전문인으로서의 나아갈 방향 및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종합인력개발원의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재학생과 졸업생 혹은 재학생 간의 그룹 튜터링 및 스터디 그룹 등 긴밀한 인간관계 및 전공 관련 정보공유를 활성화하여 전공 지식 및 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학과 만족도 및 경쟁력을 고무한다. 지도교수간 긴밀한 연결체계를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목표에 맞춘 전공과목 학습방법을 논의하고 계획하여 향후 식품영양인의 미래상에 따른 심층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제시하도록 하는 한편 초기에는 교내외 실험실을 중심으로 하여 실험 및 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후기에는 교내 연구소를 방문하여 체험하거나 실제 교외 산업체, 학교, 및 연구소 등 현장 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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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분야의 심화 및 다양화
- 연구실 및 실험실의 효율적인 활성화
- 대학원과 학부의 연계교육
- 학부전공의 다양화 및 전문화 -
전공학문간의 유기적인 연결
- 교수간 공동연구를 통화 교내외 경쟁력 향상
- 전공과목 중심의 봉사프로그램 활성화 -
교육 및 연구의 선진화 및 활성화
- 전공용어를 중심으로 한 영어강의 실시
- 영어강의 활성화
- 전공분야의 국내/국제 학술대회 참석
- 전공 인접학문 분야의 학술대회 참석
3) 학과 발전을 위한 전공교수의 역할 강화
학과 전공교수는 목표 및 단계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과 발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적이고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식품학 및 영양학 분야를 기반으로 전공별 다양한 인접학문 분야를 적극 수용하여 전공교육을 다양화하고 심화시키고 연구실 및 실험실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또한 인접한 전공분야 혹은 독립적이나 서로 유기적인 합병이 가능한 교과목에 대하여 팀 티칭 혹은 심화학습 소모임을 적극 활용하여 학문의 발전을 시도한다. 학부수준의 취업이나 세계적인 연구를 위한 기반 조성으로서 전공용어 중심으로한 영어강의를 활성화 하는 동시에 국내외 학술대회에 참석하여 교육 및 연구의 선진화를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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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학년
- 기초 학문 분야 중점교육을 통한 학습성취도 향상
- 특강을 통한 동기부여 및 전공관련 다양한 적성 평가 -
3 ~ 4 학년
- 전공기반 및 전공연예의 교육과정 제공
- 교내 및 학과 내 맞춤형 실습 프로그램 제공
- 현장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