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환경 대학원은 건설환경공학과, 환경공학과, 환경계획학과와 5개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인간환경의 질적 수준 향상과 환경문제에 대한 종합적 해결을 목표로 환경계획과 환경공학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1984년 11월 설립되었다.
경제 발전에 따르는 산업화와 공업화, 그리고 이에 따라 필연적으로 제기되는 각종 공해문제와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에 대한 종합적 관리와 공학적 접근을 위하여 환경관리학과와 환경공학과가 개설되었으며, 도시화에 따르는 건축과 지역 및 도시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합리적 계획과 설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환경계획학과가 개설디었다.
각 학과의 교과과정은 학생들이 학부과정에서 얻은 다양하고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각자의 전문영역으로 구분된 과목들을 선택하여 전문분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질공학, 대기공학, 도시 및 지역계획, 건축설계, 환경조경 등 다양한 세부 강좌가 개설되고 있다.
대학 부설기관으로 도시 및 환경연구소가 있어 각종 건축 및 도시에 관련된 연구와 환경문제에 대한 실무적 참여를 하고 있어 응용과학 및 실천과학으로서의 환경계획을 통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